안녕하세요. 읽어보면 도움 되는 케미랑(chemirang)입니다. 코로나 19 이후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국내 방문 패턴의 변화가 진행 중입니다. 소위 *'유커'에서 '싼커'로 변화인데요. 중국인 단체관광객을 의미했던 '유커'에서 개별로 입국하는 관광객, '싼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싼커들의 소비성향은 고가의 면세품보다 가성비와 실용성 있는 K품목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올리브 영, 다이소 같은 업체들의 매출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중국관광객 소비패턴 변화, 유커에서 싼커로
2024년 1월, 평일 오후이지만 다이소, 올리브 영 명동점에 손님들이 북적거립니다. 대부분 중국관광객인데요. 단체가 아닌 개별적으로 여행온 관광객들입니다. 발걸음이 머문 곳은 대부분 일회용품 및 식품관 코너입니다. K푸드, 화장품, 스낵류 관심이 많은 젊은 중국 관광객들입니다.
예전 같으면 면세점에서나 볼 수 있는 풍경인데 코로나19가 후 트렌드 변화를 여실히 보여주는 장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에 다이소와 올리브 영 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기존과 동일한 상권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바람 때문인데요. 바로 유커에서 싼커로 중국인 관광객의 변화 때문입니다.
2. 수치로 보는 변화
2-1. 2023년 다이소 / 올리브 영 매출 증가
- 다이소 명동본점 2023년 대비 해외 카드 결제 건수 90% 증가, 동기간 결제 금액도 90% 상승,
- 올리브 영 서울 명동 6개 지점 2023년 대비 외국인 매출 신장률 7배 상승
- 다이소, 올리브 영 각각 2023년 매출 3조 원, 4조 원 초과 달성 추정
2-2. 2023년 국내 면세점 매출 감소
- 2023년 1월~11월 국내 면세점 전체 매출 12조 4512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24.4% 감소
- 외국인 매출 10조 188억 원 제외하면 34.1% 감소
3. 싼커 타겟으로, 업계 변화의 바람에 발맞춰
3-1. 올리브 영
-2023년 11월 명동 타운을 새 단장, 온라인 글로벌몰의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경험할 수 있게 재배치
-매장 내 안내서비스 언어 확대(영어, 중국어, 일어 3개 국어) 및 외국어 언어 구사 직원 배치
3-2. 다이소
-명동역점 5개 층에서 12개 층으로 확장
-외국인 관광객의 호흥이 높은 K화장품 진열대 바로 앞으로 비치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뷰티, 식품 등의 진열면수 확장
4. 싼커 소피패턴은 고가보다 가성비 선호
막강한 소비력을 바탕으로 대규모 단체 관광을 즐기던 중국이 자국 내 부동산 불황을 비롯 어려운 경제 사정으로 예전 같은 관광 수요는 급감한 탓입니다. 반면 소비력보다 실용성과 저렴한 가성비를 중시하는 젊은 층이 개별적으로 여행을 와 소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싼 거들은 기존의 관광 가이드를 따라가기보다 본인 스스로 여행 루트를 계획하고 대한민국의 트렌드를 경험하기를 선호합니다.
4-1. 올리브 영
명동상권에 위치한 올리비 영 은 총 6곳입니다. (명동점, 명동타운점, 명동타임워크점, 명동중앙점, 명동역점, 명동대로점)
명동상권 내 중국인 싼커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이 바로 올리브 영 지점입니다. 지난해 11월 명동타운점을 외국인 특화매장으로 변화시 키키도 했습니다.
▶올리브 영 명동점
위치 : 서울 중구 명동 8길 14(51-9, 16), 1,2,5층, 지하 1층
영업일/영업시간 : 월~일 100:00 ~ 22:30
연락처 : 02-752-7973
인기품목 : K화장품, 스낵, 마스크팩과 선크림, 화장품, 향수
4-2. 다이소
▶ 다이소 명동 본점
위치 : 서울 중구 명동길 43 신한은행
(4호선 명동역 6번 출구에서 326m)
영업일/영업시간 : 매일 10:00 ~ 22:00
연락처 : 1522-4400
인기품목 : 초콜릿과자, 캐릭터 상품(#돈그랑땡), K식품, 액세서리, 주방용품, 청소도구, 수납가구 등 생활용품
▶ 다이소 명동역점
위치 : 서울 중구 퇴계로 134-1
(4호선 명동역 1번 출구에서 49m)
영업일/영업시간 : 매일 10:00 ~ 22:00
연락처 : 1522-4400
인기품목 : 초코과자, 캐릭터 상품(#돈그랑땡), K식품, 악세서리, 주방용품, 청소도구 ,수납가구 등 생활용품
5. 마치며
이상 유커에서 싼커로 중국인 관광객 패턴변화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가성비와 실용성 위주의 저렴한 물품을 다루는 올리브 영, 다이소 같은 업체들의 발 빠른 움직임이 있다는 점, 한편 핵심 고객층이었던 유커의 급감으로 면세업계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심각한 위기로 받아들이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면세업계의 트렌드 변화로 보여집니다. 아무쪼록 새롭게 호황을 누리는 업계는 이 트랜드 변화의 바람을 잘 이용해야 할 것이고 면세업계는 또 다른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 ↓ 함께 보며 좋은 글 ↓ ↓